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하는 이유와 증상

건강정보

직장인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환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손목터널증후군이 아닐까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 앞쪽에 있는 수근관이 좁아지면서 정중신경을 눌러 발생하게 되는데 그래서 다른 말로 수근관 증후군이라고도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하는 이유는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하면서 발병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손목을 많이 사용하면서 인대가 두꺼워지고 그로 인해 수근관이 좁아져 신경을 압박한다고 합니다.
가사노동을 주로 하는 가정주부나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 주로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이외에 손목 관절이 골절, 손목 감염으로 인한 통증, 손목에 양성종양이 발생한 경우 등에서도 발병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이 생기면 손에 힘이 없어 물건을 잘 떨어뜨리게 되고 힘을 주는 일을 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 정교한 동작을 하기 어렵고 손이 무감각해지면서 움켜쥐려고 하는 동작을 하면 손이 타는 듯한 통증이 느껴진다고 합니다.

 

반복적으로 손을 사용하거나 손목관절을 굽히거나 편 자세로 오래 유지하게 되면 증상이 심해진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손목터널증후군의 치료 원칙은 정중신경을 압박하는 국소 원인을 찾아 이를 제거해 주는 것입니다.
그러나 불항하게도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위의 내용을 확인하고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이 나타나면 치료하도록 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