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 받기 전에 교정치과에서 상담을 받아야 하는 이유

건강정보

양악수술은 위 아래 턱의 위치와 모양이 달라지는 수술로 양악수술을 받으면 턱과 치아의 기능과 외모에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양악수술을 일반 성형수술처럼 간단하게 생각하고 말하는 병원이 적지 않습니다.
그러나 양악수술의 기능적인 개선이 최우선 목적이 되어야 하는 턱교정 수술로, 수술 전 후 교정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으로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턱에 변형이 나타나게 되면 안면비대칭, 주걱턱, 돌출입, 무턱 등의 안모가 만들어지고 동시에 턱과 치아의 위치나 배열에도 변화가 생깁니다.
치아는 턱의 변형을 상쇄하는 방향으로 자리 잡게 되는데 이것을 치성보상이라고 합니다.
양악수술을 통해 턱의 위치가 정상적인 위치로 돌아가게 되면 치성보상이 나타났던 치아의 배열은 더 이상 맞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양악수술 전후에는 치아교정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초기 양악수술은 교정치료 없이 시작된 철사로 벼를 고정하는 방식이었으나 안정성 부족으로 뼈가 뒤틀리거나 치아 교합이 맞지 않아 제발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았다고 합니다.
이후 수술 후 상황에 맞추어 치아교정 치료를 받으면 치아 교합상태를 기준으로 안정적인 뼈 고정이 가능하다는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이에 양악수술과 치아교정치료는 상호협력을 이루게 되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교정치과에서 상담을 받으면 수술교정치료의 전체적인 흐름 이해와 치료 방향 결정에 도움 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