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의사항 - 치과보험비교사이트

유의사항

전문용어 확인
  • 전문용어 확인

    치과보험에는 인레이, 온레이, 레진, 브릿지 등 치과 진료할 때 사용되는 전문용어가 그대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의학적 기본지식이 없다면 보장내용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요.

    만약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면 합리적으로 보험에 가입하기 어렵고 보험으로 말미암아 손해가 생기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기본적인 내용이나 자주 등장하는 단어들의 뜻은 미리 알아보고 가입하는 게 현명한 방법이에요.

    인터넷이 익숙한 분들이라면 간단하게 검색해보는 걸로도 대략적인 의미를 알 수 있으니 잠시 시간을 내어서 정보를 찾아보고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미보장항목 확인
  • 미보장항목 확인

    치과보험은 보존치료와 보철치료를 주로 보장하고 보장 내용에 해당하지 않는 치료는 보장받지 못합니다.

    우선 충치를 치료할 때 사용하는 재료는 매우 다양한데 일반적으로 아말감과 레진 정도만 치과보험으로 보장받을 수 있어요.

    하지만 임플란트, 브릿지, 틀니 등 보철치료를 보장받을 때는 1년에 3개 정도가 일반적인 한도입니다.

    그리고 라미네이트 같은 미용목적의 치료는 보장하지 않는다고 약관에 명시되어 있어요.

    또한, 하나의 치아에 여러개의 진료를 받으면 보험금이 가장 높은 진료만 보장한다거나 상품에 따라 질병만 보장하고 상해 치료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발치한 영구치 3개를 기준으로 연간보장한도를 초과한 경우 발치한 부분의 보철치료는 치료시기와 무관하게 보장받지 못합니다.

    다음으로 하나의 치아에 같은 이유로 두 개 이상의 복합치료를 받았다면 가장 큰 치료항목만 지급합니다.

    예를 들면 브릿지 치료가 25만 원이고 임플란트 치료는 50만 원일 시 임플란트 치료비만 보장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치과보험에 가입하기 전에는 보험약관에서 보장받을 수 없는 항목을 꼼꼼히 확인해야 해요.

갱신 보험료
  • 갱신 보험료

    치과보험은 갱신형 상품이 대부분으로 3년, 5년 등으로 정해진 갱신 주기마다 자동으로 갱신됩니다.

    이 때 보험료는 보험회사의 손해율이나 피보험자의 나이, 보험금을 받은 내용 등을 따져서 바뀔 수 있어요.

    처음에는 상당히 저렴한 보험료를 가지고 있어서 합리적인 가입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시간이 흐를수록 상승하는 보험료에 부담을 느낄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입 시 갱신 보험료 예시표를 상품안내장이나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꼼꼼히 확인하고 가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는 가능하면 갱신 주기가 긴 상품을 찾아서 가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면책기간
  • 면책기간

    면책 기간이란 보험을 계약하기 전에 이미 보험금을 지급할 사유가 발생하였거나 진단이 의심되는 상황에서 보험금을 받는 것을 방지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해당 보험에 가입하고 90일이 지나기 전에는 면책 기간으로 보장이 개시되지 않으니 진단을 받거나 치료하더라도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어요.

    또한, 면책 기간은 보험사마다 다르게 설정할 수 있어서 90일인 상품도 있지만, 100일이 넘어가는 상품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면책 기간이 끝나면 가입금액의 50%만 보장받는 감액기간은 회사별로 2년에서 3년 정도의 기간입니다.